• <항해99 7주차 WIL>

    2021. 4. 19.

    by. 교쟁이

    (1) WIL 개요

    항해 99에서의 일곱번째 주가  지났다. 여섯번 째 주는 스킵을...  이번 주차의 핵심은 미니 프로젝트의 시작이다. 우리 조는 slack을 클론을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passport, socket.io, s3 파일 업로드 새로운 것들을 많이 적용해았다. 다음주까지 미니프로젝트를 잘 마무리하고 마지막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하고 싶다.

    (2) 일정

    • 4/12~4/18 미니프로젝트 실행
    • 4/17 월간 코드 챌린지

    (3) 얻은 지식

    미니 프로젝트

    미니 프로젝트에서 많은 것을 시도해봤다. 우선 소셜로그인을 위해서 passport.js를 이용해서 카카오톡 로그인을 구현했다. passport를 이용하니 간편하게 소셜로그인을 구현했다. 하지만 정석이 아니라 나중에 정리를 해 볼 생각이다. s3를 이용해서 upload를 시도해봤다. 이전에는 서버에다가 파일을 저장했지만 이제는 서버에 파일을 저장하는 것이 아닌 서버에 저장하는 것으로 구현해봤다. 마지막으로 socket.io를 이용해서 채팅방을 구현했다. socket.io에는 네임스페이스와 방 개념을 가지고 있어서 쉽게 채팅방을 구현 할 수 있었다. 

     

    개인 공부

    이전에 개인 프로젝트로 블로그 만들기 서비스를 TypeScript를 적용해서 만들고 있다. Typescript와 TypeOrm을 이용했다 데이터베이스는 Mysql를 사용하였다. Mysql를 하다보니 SQL 내용들을 다시 공부했다. 확실히 블로그에 작성한 것을 다시 보면서 공부하니 빨리 상기되고 SQL를 사용할 수 있었다. 

     

    TypeScript :  utility Type에 대해서 모르는게 많아서 다시한번 공부 해 볼 필요가 있었다.

    SQL :  innerJoin 와 select 문을 더욱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한 다시 공부했다. 블로그 포스팅할 예정이다.

    TypeOrm : 공식문서를 보고 적용중이다. 

    (4) 느낀점

    첫번째 s3를 적용하기 위해서 액세스 키를 발급받았는데 실수로 github에 올려버렸다. 보통은 dotenv에 숨겨야하는데 ㅜㅜ 그래서 AWS에서 email도 오고 전화도 오고 처음에는 심각하게 받아드리지 않았는데 나중에 AWS 계정에서 보니 무려 금액이 52달러 ???!!바로 부랴부랴 튜터님 한테 연락해서 해결책을 받고 support center에 내용을 작성했다. 지금 미니프로젝트 팀원분 중 영어를 잘하시는 분이 계셔서 엄청난 도움을 받고 현재 기다리는 중이다. 현재 AWS 계정도 막혀있는 상태로 걱정이 태산이다. 메일을 받으면 조치할 예정이다. 도커 공부중이였는데 AWS가 막고있다ㅜㅜ  우선 미니프로젝트는 팀원들을 잘 만나서 정말 쉽게쉽게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며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이번주에는 Graphql을 공부하고 적용해 볼 예정이다. 

     

    이번주에 꾸준히 코딩테스트를 연습하기 위해서 시험을 신청했는데 완전 망했다. 정말 꾸준히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정말 꾸준히 해야지 ㅜㅜ

    '항해99'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항해99 11주차 WIL>  (0) 2021.05.24
    <항해99 10주차 WIL>  (0) 2021.05.16
    <항해99 5주차 WIL>  (0) 2021.04.05
    <항해99 4일차> [미니 프로젝트 끝]  (0) 2021.03.05
    <항해 3일차 >  (0) 2021.03.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