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해99 9주차 WIL>

    2021. 5. 3.

    by. 교쟁이

    (1) WIL 개요

    드디어 마지막 프로젝트의 시작 !!!

     

    (2) 일정

    • 5/3~5/9 파이널 프로젝트의 시작

    (3) 얻은 지식

    파이널 프로젝트

    파이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처음으로 3명의 백엔드 분과 작업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파이널 프로젝트에서 처음 진행한 것은 코드 컨벤션을 맞추는 일이었습니다. 프로젝트의 주제는 만장일치로 스터디원을 구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었기 때문에 주제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따로 하지 않고 주로 협업을 위한 작업을 하였습니다.

     

    저희 팀원분 중에 git master가 있어서 git master에게서 git branch를 쓰는 방법을 배우고 저희팀의 Ground Rule이나 우리 서비스의 MVP를 같이 설계하면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특히 백엔드는 코드 컨벤션도 있었지만 TypeScript를 사용하기 때문에 TypeScript에 대한 공부 및 같이 reference들을 찾아보면서 공부를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TypeScirpt를 도입하면서 이전에 쓰던 mongoose 사용법이나 

     

    개인 공부

    이전에 개인 프로젝트로 블로그 만들기 서비스를 TypeScript를 적용해서 만들고 있다. Typescript와 TypeOrm을 이용했다 데이터베이스는 Mysql를 사용하였다. Mysql를 하다보니 SQL 내용들을 다시 공부했다. 확실히 블로그에 작성한 것을 다시 보면서 공부하니 빨리 상기되고 SQL를 사용할 수 있었다. 

     

    TypeScript :  utility Type에 대해서 모르는게 많아서 다시한번 공부 해 볼 필요가 있었다.

    SQL :  innerJoin 와 select 문을 더욱 자유롭게 사용하기 위한 다시 공부했다. 블로그 포스팅할 예정이다.

    TypeOrm : 공식문서를 보고 적용중이다. 

    (4) 느낀점

     

    댓글